상속이란?
- 기존 클래스의 변수(데이터)와 메소드(로직, 코드)를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 구성하는 것
장점
- 기존 클래스의 변수와 코드를 재사용 > 코드의 중복 감소, 클래스 간결화
- 먼저 작성된 검증된 프로그램을 재사용 > 신뢰성 있는 프로그램 손쉽게 개발
- 클래스간 계층적 분류 및 관리 > 유지 보수 용이
상속방법
CLASS서브클래스 extends 슈퍼클래스
- 슈퍼 : 원래 클래스
- 서브 : 확장된 개념
[예시]
public class Phone {
public void call()
{
System.out.println("전화걸기");
}
public void message()
{
System.out.println("메세지 보내기");
}
public class SmartPhone extends Phone { //"extends Phone"여기서 추가 기입
// phone의 기능을 물려받아서 새롭게 만들어진 smartphone 클래스
// 전화, 메세지 , 카카오톡 기능 확장
// public void call() {
// System.out.println("전화걸기");
// }
// 메소드 오버라이딩-재정의 (상속되어 추가?)
public void call() {
System.out.println("영상통화 전화걸기");
}
// public void message() {
// System.out.println("메세지 보내기");
// }
public void kakao() {
System.out.println("카톡 보내기");
}
// main class로 실해해보기
}
public class Phone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해당 클래스들이 잘 사용되는지 확인
Phone pho= new Phone();
pho.call ();
pho.message();
SmartPhone smart = new SmartPhone();
smart.call();
smart.message();
smart.kakao();
// 중복되는 내용 상속으로 바꿔보기
// phone클래스로 가서 extends 기입하기
상속의 특징
- 다중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다.(하나의 클래스에 대해서만 extends에 해당된다.)
- 상속의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.
- 모든 클래스는 java.lang.Object를 상속받는다.
메소드 오버라이링
: 부모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를 그대로 가지고 와서 (리턴 타입, 메소드명, 매개변수) 중괄호 안쪽의 로직(알고리즘)만의 재정의 하는 기법
Casting
: 기존 데이터 타입을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
** 업캡스팅, 다운캐스팅: 상속위 아래로 갈지 여부 확인하는 개념,,
업캐스팅 (Upcasting)
- 하위클래스가 상위 클래스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하는 것(다형성)
- 객체 내 모든 변수, 메소드에 접근 할 수 없고 상위 클래스의 변수, 메소드에만 접근 가능
- 단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한 경우 하위 클래스의 메소드 호출
다운캐스팅 (DownCasting)
- 업캐스팅 된 객체를 강제(명시적) 타입 변환으로 다시 되돌리는 것
- 업캐스팅 된 객체가 아니더라도 문법적인 오류는 없지만 실행 후 compile시 문제가 발생한다.
예) Child c = (Child) new Parent
[예시 1.] 게임
public class Animal extends Game { // extends Game을 기입해서 게임으로 올라가서 시작하겠습니다...
public void start() {
System.out.println("동물의 숲 게임 시작");
}
}
public class Mario extends Game{
public void start() {
System.out.println("마리오 게임 시작 ");
}
}
public class Pokemon extends Game{
public void start()
{
System.out.println("포켓몬 게임시작!");
}
}
public class Game {
// 닌텐도 게임 구매시 기본을 들어있는 게임칩
public void start() {
System.out.println("게임을 시작하겠습니다. ");
}
}
public class Game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게임칩이 실제로 실행될 게임기라 생각하기
// Pokemon game1 = new Pokemon ();
// insert(game1); // 1. insert 매소드 만들기
//
Pokemon game1 = new Pokemon (); //4.
insert(game1);
Mario game2 = new Mario();
insert(game2);
Animal game3 = new Animal();
insert(game3);
// 2.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insert()생성하기
// public static void insert(Pokemon game1) { //3.
// game1.start();
// }
// public static void insert(Mario game2) { //5.
// game2.start();
// }
// 6. 모든 게임이 들어 올 수 있게 만들어 주기
public static void insert(Game game1) { //3.
game1.start();
}
}
[예시 2. ] 다형성
public class Animal {
public void cry()
{
System.out.println("동물의 우는 소리");
}
public void eat()
{
System.out.println("동물의 먹을 수 있는 것");
}
public void move()
{
System.out.println("동물의 움직임");
}
}
public class Cat extends Animal{
public void cry() {
System.out.println("야홍아홍 우는 소리");
}
public void eat() {
System.out.println("츄르 냠냠");
}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살금살금");
}
}
public class Dog extends Animal {
public void cry() {
System.out.println(" 멍멍 짖기");
}
public void eat() {
System.out.println("맛있는 뼈다귀");
}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 격한 꼬리 흔들기");
}
}
public class Dog extends Animal {
public void cry() {
System.out.println(" 멍멍 짖기");
}
public void eat() {
System.out.println("맛있는 뼈다귀");
}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 격한 꼬리 흔들기");
}
}
출처:스마트인재개발원
'DATA 분석 교육 과정 (2024.02~08)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_JDBC (0) | 2024.03.19 |
---|---|
JAVA_추상화(추상메소드, 추상클래스) (0) | 2024.03.18 |
JAVA_Music Playlist 만들기 (0) | 2024.03.18 |
JAVA_Collection, ArrayList (0) | 2024.03.17 |
JAVA_정렬(Bubble-Sort, Selection-Sort / Sequential search, Binary search) (0) | 2024.03.17 |